Client에서 Server로 접속이 되지 않을 때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법을 통해서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.
우선 서버와 리스너를 테스트 하는 방법이다.
tnsping 명령어를 이용해 정상적으로 접속이 됨을 확인할 수 있다.
만약 TNS-12541 등의 에러가 나온다면 OS의 ping 명령어를 통해 서버 자체가 켜져 있는지 확인하고 ping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리스너를 확인해봐야 한다.
trcroute 명령어를 통해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볼 수도 있다.
이외에도 각종 로그파일을 분석할 수 있다.
오라클 11g부터는 Automatic Diagnostic Repository(ADR)이란 기능이 등장해 모든 에러나 장애 로그 파일들을 특정 디렉터리에 자동으로 저장 및 관리할 수 있다.
기본 경로는 $ORACLE_BASE/diag/product_type/product_id/instance_id 이다.
위 경로의 디렉토리에서 .trc 파일들을 조회할 수도 있고, 위와 같이 adrci라는 별도의 명령어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다.
에러가 발생할 경우 oerr 유틸리티를 통해 에러의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.
각종 에러들에 대해서는 발견 및 해결을 할 때마다 따로 글을 쓸 예정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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