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컴퓨터구성

메모리 - RAM, ROM

by LaTale 2020. 5. 18.

메모리는 위 그림과 같은 형태를 보인다.


디코더가 여러 개의 칸 중 하나로 연결한다. 32bit 컴퓨터의 기준이니 64bit에서는 32자리에 64가 들어간다 생각하면 된다.


그런데 각 word마다 주소가 있는 건 아니고 사실 byte마다 있다. 즉, 32bit 컴퓨터 기준으로 1 word = 32bit = 4byte이다. 따라서 한 칸에 4개의 주소가 있다.


RAM(Random Access Memory)

어떤 위치에 있든 상관없이 찾는 시간이 똑같으며 READ와 WRITE 모두 가능하다.

그림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.


ROM(Read Only Memory)

기본적으로 READ밖에 안된다. 근데 요즘은 기술이 발전해서 WRITE도 된다고 한다. 물론 걸리는 시간이 차이가 심하긴 하다.


일반적으로 ROM에는 4가지가 있다.

각 종류마다 위 그림의 파란색 네모 부분이 달라진다.

Mask Programming : 공장에서 찍혀서 나온다. 원하는대로 맞춤 제작이기에 연결과 끊어짐이 공장에서 처리된 상태로 나온다.

PROM : 네모 부분이 약하게 연결되서 나온다. 따라서 강한 전기를 주면 끊어지기에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끊을 수 있다. 물론 연결은 불가능하다.

EPROM : PROM과 같은 구조인데 자외선을 비추면 연결이 된다.

EEPROM : 필요한 부분을 연결할 수 있다. 대신 값이 매우 비싸다..

EPROM과 EEPROM의 중간 정도 되는 게 flash memory이다.



하.. 이번엔 정말 안밀리고 쓰려고 했는데 과제에 치여 살다보니 또 밀려버렸다..ㅠ

밀리다보니 쌓여서 쓰기 귀찮아지고 그러다보니 거의 한달을 못 쓴 것 같다.

잠드는데 실패해 그나마 쓰긴 했는데..

아직 과제가 많아 밀린 글을 다 쓰는 것은 불가능할 것 같고 최대한 빨리 쓰던가 아님 아예 종강 후에 쓰던가 해야겠다.

'컴퓨터구성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집적 회로(IC) - register, counter  (1) 2020.04.20
집적 회로(IC) - MUX  (0) 2020.04.20
순서 회로 설계, 디코더  (0) 2020.04.10
조합 회로, 순서 회로  (0) 2020.04.06
식의 간소화 - 카르노맵  (2) 2020.04.01